본문 바로가기

녹색당 제안

신규 원전 백지화를 위한 311시간 시민행동을 시작합니다

정부는 22일 신규 핵발전소 부지를 발표했습니다. 강원도 삼척과 경상북도 영덕이 부지로 발표되면서, 동해안 전체가 핵발전소로 뒤덮이게 되었습니다.

후 쿠시마 사고로 인해 핵발전의 위험성은 이미 너무나도 명명백백하게 드러났지만, 정부는 그동안의 핵발전 정책에 대한 성찰이나 반성없이 국민들의 여론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연말연시를 맞아 아무런 사전여론수렴도 없이 부지 선정 발표를 한 것입니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같은 국가는 핵발전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국민투표까지 거치면서 민주적인 의견수렴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바로 이웃 후쿠시마에서 초대형사고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적인 의견수렴 절차없이 기존의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시 민들은 의견을 개진하고 싶어도 통로가 없습니다. 지금까지도 핵발전 관련 정책은 소수의 관료, 전문가, 이익집단들이 좌우해 왔기 때문입니다. 핵발전소 건설공사는 1개에 3조원에 대형 이권사업입니다. 당연히 재벌기업들의 경제적 이해관계도 걸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실에서 정책이 결정되어 왔고, 단 한번도 국민들에게 의견을 물은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의 안전과 미래세대의 행복을 위해 변화가 필요합니다. 핵발전을 확대할 것이냐 탈핵을 할 것이냐에 대해 시민들이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시민들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래세대의 목소리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이 를 위해 정부의 일방적인 핵발전 확대정책에 항의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기 위한 311시간 시민행동을 시작합니다. 후쿠시마 사고가 난 3월 11일을 생각하며, 311 시간 동안 1인시위, 시민참여행동, 문화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관심있는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시간동안 1인시위에 참여하셔도 좋고, 핵발전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자발적인 행동을 하셔도 좋습니다. 자기가 사는 동네, 지역에서 행동을 하셔도 좋습니다.




311행동-안명균.jpg


311시간 시민행동은 12월 26일(월) 낮 12시부터 시작됩니다. 우선은 그동안 신규 핵발전소에 반대해 낮 시간 동안 1인 시위를 해 왔던 광화문 4거리에서 1인 시위가 아침부터 밤까지 계속됩니다.